본문 바로가기

▼ 코인 소식

테더 코인 소송으로 비트코인 하락?

반응형

어젯밤부터 비트코인이 급락하고 있습니다. 일봉으로 볼 때 최대 41200불에서 35100불까지 6000천불(한화 655만)이나 빠졌죠. 지난 3월 13일부터 시작된 상승랠리 중 가장 큰 낙폭입니다. 

이번 비트코인 하락의 중심에는 테더 소송이 있습니다. 지난 달 이미 리플(XRP)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(SEC)의 소송으로 휘말려 세 토막이 났었죠. 이틀 전부터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SEC의 다음 타깃이 테더(USDT)라고 합니다. 

 

■ tether란?

테더 코인은 1달러를 보장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. 미국 달러(USD)와 1:1 교환을 주장하고 있었죠. 그래서 비트코인이 내려갈 땐 원화대신 들고 있는 분들도 많았습니다. 우리나라 업비트, 빗썸, 코인원 등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거래소에서 지원하는 토큰이기 때문에 송수신에 유리한 점도 있기 때문이죠. 

 

■ tether 소송?

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직 소송이 결정된 건 아닙니다. 현재는 혐의를 조사중인 단계입니다. 뉴욕 검찰총장(NYAG)에서 보안 문제로 조사를 받는 게 아니냐는 소식들이 돌았는데, 보안 문제는 아닙니다. 문제는 그보다 더한 '사기'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 중이라는 점이죠.

이 문제는 사실 지난 2018년 2월에도 붉어졌었습니다. 당시에도 USDT가 일주일에 매주 천억 원 이상씩 발행되자, 미국 중앙은행의 달러 발행량보다 많은데 허위가 아니냐는 것이었죠. 하지만 혐의를 입증하지 못해 사건은 무마되었습니다. 

 

그러다 3년이 지나 지금, 한 번 더 같은 문제가 붉어졌습니다. 뉴욕 검찰총장(NYAG)은 테터 측에게 15일까지 어떤 문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. 'book'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tether book이라는 게 아마도 발행량을 입증할만한 전반적인 문서로 생각됩니다. 

 

많은 해외 트윗들은 이 배경에 SEC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조사를 의뢰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죠. 더구나 만약 USDT 발행이 조작된 것이라면, 15일에 book을 제출조차 못하기 때문에 모든 결과는 미 현지시각 15일이 되었을 때 알 수 있습니다.

 

■ 대응

테더 측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른 지 3일 뒤인 어젯밤(한국시간 10일 21시 30분) 긴급 방송을 열었습니다. podcast로 진행했으며 어떤 대응책을 가지고 있는지, 최근 비트코인 동향 등 여러 이야기들을 쏟아냈죠.

하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썩 좋지 않았습니다. 방송 종료 후 해외의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제대로 된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, USDT가 꼭 필요하냐, 이참에 없애자는 등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반응들을 보였습니다.

 

■ 비트코인 하락 전망

구글에 테더를 검색해본다면 이런 상황은 꾸준히 예견되어 왔습니다. 특히나 BTC가 급상승을 이어갈 때면 항상 제기되었죠. 그럴 수밖에 없는 게, tether 자체가 위험/논란 요소를 해결하지 못한 채 계속 사용되고 있었으니 말이죠.

 

 

테더뿐만 아니라 모든 스테이블 코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. 스테이블 코인이란, 각 국의 통화와 매칭 되는 암호화폐이죠. 15일 제출되는 book에 따라 소송이 진행될 터인데, 만약 소송에 휘말려 좋지 않은 결과를 받게 된다면 모든 스테이블 토큰이 다음 타깃으로 설정됩니다.

 

미국뿐 아니라 영국이나 일본, 유럽(유로) 등 디지털 자산을 취급하는 나라에는 현재도 새로운 스테이블 코인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. 

 

■ 해외 트위터

하지만 해외 트위터들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. 스테이블 코인을 환수하려면 다시 BTC로 넘어올 수밖에 없으니, 일시적으로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높아질 것이다는 것이죠. 실제로 지난 2018년 10월 15일, 테더 하락이 시작된 뒤 30여 분 사이에 BTC는 일시적으로 폭등했습니다.

반대 의견은 이렇습니다. 지금은 USDT가 폐기 될 정도의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, 크립토(암호화폐) 시장이 전체적으로 여기에 묶여있다. 결국엔 테더뿐 아니라 시장 전체에서 자금이 이탈할 것이다. 

 

과연 어떻게 진행될까요. 저는 일시적인 하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 지난 3년 간 크립토 시장에 참여했는데, 이렇게 말도 안되는 상승을 처음 겪긴 하지만, 하락한다면 말도 안 되게 급하락이 진행되었어야 맞다고 봅니다. 지금처럼 고작 10~20% 정도만 빠지는 것이라면 잠시 숨 고르기가 아닐까요. 

 

▼ 다른 주요 소식 보기

2021/01/12 - [▼ 코인 소식] - 라이트코인 에어드랍 소식

2021/01/12 - [▼ 코인 소식] - IOST 코인 호재 : 빅 뉴스 떴다!

반응형